Search
✔️

Tech Lead란?

Tech Lead는 한 기술 분야에 대해 오너십을 갖고, 소규모의 파트를 기술적으로 리딩하는 역할입니다.
파트는 하나의 기술 분야를 개발하는 파트원들의 모임입니다. 한 명의 Tech Lead와 5명 이내의 파트원으로 구성됩니다. 지금은 iOS 파트, 플랫폼 서버 파트, 프론트엔드 웹 파트 등 여러 파트가 있고 개발 인원이 늘어나면 새롭게 추가될 에정입니다.
기술 분야에 대해 오너십을 갖는다는 것은 해당 기술 분야에 대해 의사결정권을 갖고 직무 역량, 개발 속도, 기술 방향성을 책임진다는 의미입니다.
기술적으로 리딩한다는 의미는 일반적인 리더의 역할과 약간 다릅니다. 보통 리더라는 역할이 “직무”와 “사람”이라는 두 가지 영역에 대한 리더십을 책임진다면, 리멤버에서는 Tech Lead와 Product Owner가 이 역할을 나눠서 책임집니다. Tech Lead는 “직무”에 대한 리더십을 책임지고 “사람”에 대한 리더십은 각 구성원이 일하는 크루의 Product Owner이 책임집니다.

Tech Lead의 역할과 책임

Tech Lead의 역할과 책임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무
크루에 소속되어 개발 등 실무도 진행합니다. 절반 이상의 시간을 실무에 할애합니다.
직무 역량 관리
채용/온보딩/반기평가에서 파트원에 대한 직무 역량을 평가합니다.
파트원들의 직무 역량 성장을 책임집니다.
새로 합류한 파트원의 직무에 대한 온보딩을 진행합니다.
직무 리딩
개발실 리더나 다른 Tech Leader들과 회사의 기술적 지향점에 대해 동기화합니다.
회사에서 맡은 기술 분야의 퀄리티를 책임집니다.
회사 내에서 해당 기술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로 PO들의 질문이나 고민에 대해 함께 논의합니다.

Tech Lead의 역할과 책임이 아닌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파트원의 기여도 및 협업 태도 판단
채용/온보딩/반기평가에서 기여도 및 협업태도에 대한 평가는 Product Owner가 진행합니다.
피플 케어
회사 생활이나 적응에 대한 온보딩 지원은 Product Owner가 진행합니다.
1 on 1/회고 등은 Product Owner가 진행합니다.
회사의 리더십
회사의 방향성이나 정책 등에 대한 동기화 혹은 정보 전달은 Product Owner가 진행합니다.
인사권
직무 역량 평가는 하지만 보상 책정은 개발실 리더가 진행합니다.
비용 사용, 휴직 등과 같은 결재는 개발실 리더가 진행합니다.

FAQ

파트의 인원이 5명이 넘으면 어떻게 되나요?

→ 하나의 파트가 더 세분된 기술 분야를 담당하는 파트 두 개로 나누어집니다.

파트의 인원을 Tech Lead 1명과 파트원 5명으로 제한한 이유가 있나요?

→ 인원이 너무 많아지는 경우 Tech Lead가 실무와 리딩을 병행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인원이 많아지는 경우 그 파트에서 다루는 기술 영역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보다 상세한 공통의 관심사로 모이는 것이 더 깊은 논의를 나누는데 효율적입니다.

실무와 Tech Lead 역할을 병행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지 않나요?

→ Tech Lead 역할을 맡으실 수 있는 분은 실무 능력이 다른 구성원보다 뛰어난 분이기 때문에 100% 참여하지 않더라도 크루에서 충분한 실무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신규 입사자가 많거나 채용이 매우 활발하게 이뤄지는 등 일시적으로 실무를 위한 시간이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파트에서 실무를 제일 잘하는 사람이 Tech Lead 역할을 맡게 되나요?

→ 실무 역량이 뛰어나더라도 본인의 선호에 따라 Tech Lead가 아닌 individual contributor의 역할을 계속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리더십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실무만 잘한다고 Tech Lead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